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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표기와 타이어 교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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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타이어 범주 : 'P'는 타이어가 승용차 전용임을 나타냅니다.
2번 타이어 폭 : '235' 이 세자리 숫자는 측벽 가장자리 간의 타이어 폭(mm)을 나타냅니다.
3번 편평비 : '40' 이 두자리 숫자는 트레드 폭의 백분율을 따른 측벽 높이입니다. (따라서 폭이 205mm이고 편평비가 50인 경우 측벽 높이는 102mm입니다.)
평평비(%) = (타이어 단면높이 / 타이어 단면폭) X 100
4번 타이어 구조 : 'R'은 타이어가 레이디얼 플라이 구조임을 나타냅니다.
5번 휠 직경 : '19' 이 두자리 숫자는 휠 림의 직경(인치)를 나타냅니다.
6번 하중 지수 : '98' 하중 지수는 두자리에서 세자리이며 이 숫자는 각 타이어가 차지할 수 있는 무게를 나타냅니다.(해당 숫자가 표기되지 않은 타이어도 있습니다.)
7번 속도 등급 : 'V' 이처럼 알파벳으로 분류하여 타이어가 장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속도(mph)를 나타냅니다.
번호 | 알파벳 | mph | km/h |
1 | Q | 99 | 160 |
2 | R | 106 | 170 |
3 | S | 112 | 180 |
4 | T | 118 | 190 |
5 | U | 124 | 200 |
6 | H | 130 | 210 |
7 | V | 149 | 240 |
8 | W | 168 | 270 |
9 | Y | 186 | 300 |
8번 타이어 구성 및 소재 : 트래드 영역과 측벽 영역의 플라이의 수는 몇 겹의 고무 코팅 소재가 타이어 구조를 구성하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사용된 소재의 유형에 대한 정보도 제공되어 있습니다.
9번 최대 타이어 하중 : '685KG' 타이어가 지탱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나타냅니다.
10번 최대 허용 공기압 : '240kPa' 정상 주행 시에는 이 압력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11번 U.S DOT 타이어 식별 번호(TIN) : 'DOT~' DOT문자로 시작하며 타이어가 모든 미국 연방 기준을 충족함을 나타냅니다. 그 다음 두자리 숫자 또는 문자는 제조된 공장 코드를 나타내며 마지가 네자리 숫자는 제조 연도와 주를 나타냅니다.(따라서 숫자 1712는 2012년 17번째 주를 나타냅니다. 기타 숫자는 제조업체의 재량에 따라 사용되는 마케팅 코드입니다. 타이어 결함으로 인해 리콜이 필요한 경우 이 정보를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연락합니다.)
12번 트레드웨어 등급 : 'TRADWEAR 400' 이 숫자는 타이어의 마모 등급을 나타냅니다. 트레이드웨어 번호가 높을 수록 트레드가 마모될 때까지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따라서 400등급의 타이어는 200등급의 타이어 보다 두 배 더 오래 지속됩니다.)
13번 트랙션 등급 : 'TRACTION A' 빗길 혹은 젖은 노면에서 타이어가 정지하는 성능을 나타냅니다. 높은 등급의 타이어는 등급이 낮은 타이어보다 더 짧은 거리에서 차량을 멈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최고의 성능을 내는 AA 부터 A, B, C 순으로 등급을 나눌 수 있습니다.
14번 온도 등급 : 'TENPERATURE A' 타이어의 열에 대한 저항 능력을 표기한 것이며 이 등급은 올바르게 팽창된 타이어에 제공되며 속도 및 하중 제한 내에서 사용됩니다. 최고의 성능을 내는 A 부터 B, C 순으로 등급을 나눌 수 있습니다.
타이어 단면 구조
1번 트레드 : 노면에 접촉하는 두꺼운 고무층이며 내마모성과 내CUT성이 좋아야합니다.
2번 벨트 : 드레드와 카카스를 강하게 묶어서 트레드의 강성을 높여주는 약활을 합니다.
3번 숄더 : 트레드의 가장자리부터 사이드월의 윗부분을 말하며 카카스를 보호함과 동시에 열을 발산하는 역활을 합니다.
4번 사이드월 : 숄드 아래 부분부터 비드 사이의 고무층을 말하며 내부의 카카스를 보호하는 역활을 합니다.
5번 카카스 : 고무로 토핑한 코드를 여러겹으로 겹친 타이어 골격을ㅇ 형성하는 부분을 말하며 내충격성, 내골격성이 좋아야 합니다.
6번 비드부 : 고드의 끝 부분을 감아주어 타이어를 림에 장착시키는 역활을 하며 비드와이어(강선) 및 코아 고무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타이어의 위치 교환
타이어는 장착 위치에 따라 마모 상태가 다르므로 정기적으로 위치를 교환하여 마모를 균일하게 하고 이상 마모를 방지하여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보통 평균적으로 5,000km~10,000km 주행 시 마다 타이어를 위치를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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